책리뷰

책리뷰)아이를 위한 돈의 감각 - 베스 코블리너 지음

슈퍼긍정파워 2021. 6. 6. 21:47

독서모임을 하고 있다는 이야기를 드렸던거 같은데 이 책은 독서모임에서 추천했던 책이였습니다. 몇권의 책을 선정해 투표를 할 때 가장 많은 표를 받았던 책이였던걸로 기억이 됩니다. 아마도 저희 모임 사람들이 모두 아이엄마들이기 때문에 아이에게 돈에 대해 알려줄 수 있는 책이라는 생각에서 선뜻 선택했던 것 같습니다.

이 책은 유아기, 초등학생, 중학생, 고등학생, 대학생, 사회초년생으로 나눠서 파트별로 조언을 하고 있습니다.

경제적으로 아이에게 도움을 주고 싶으신 분들은 꼭 한번 읽어보시는 걸 권해드립니다.

저는 초등학생 자녀를 두고 있고 5살 쌍둥이를 키우고 있는 엄마라서 유아기, 초등학생을 집중적으로 보면서 대학생 준비를 위해 학비 등을 미리 준비해야 하며 학자금 대출 등에 대해서도 생각을 하게 되는 계기가 되어 좋았던것 같습니다.

경제공부는 어렸을 때부터 시작해주는 것이 좋다고 하는데 그 방법에 대해서 혼란을 겪고 있는 부모님이나 또는 중고등학생 이상은 이 책을 통해 경제관리를 어떤식으로 해야하고 부모는 어떻게 도움을 줘야 할지, 자녀들은 어떤식으로 스스로 자립을 해야 할지를 고민할 수 있는 책입니다.

잘 아시는 분들은 이런것까지 기록이 되어 있나 싶을 수 있지만 초보이신 분들에게는 유익하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책입니다.

P6. 부모들은 대체로 그들 역시 이 주제를 제대로 모른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이 주제를 언급하기만 해도 큰 불안을 느낀다. 이를테면 자신이 혹시 잘못 가르쳐서 자녀가 빚더미에 오르지는 않을지 염려하는 것이다. 어떤 부모들은 본인들의 재정 관리가 엉망인 것을 부끄러워하며 자녀들이 자신의 치부를 알게 될까 봐 두려워한다. 심지어 재정 관리를 상당히 잘 해내고 있는 부모들조차 자녀와 금전 문제를 이야기하기를 매우 어려워한다.

자녀의 경제 습관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부모다. 이런 점을 고려해도 부모가 돈 문제에 관해 자녀와 이야기하길 꺼린다는 것은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아이가 학교에 들어가기 전부터 돈과 관련된 주제로 부모와 대화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 책의 목록을 소개하고 싶습니다.

1부 원칙
돈 교육을 시작할 때 부모가 알아두어야 하는 것

2부 저축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인내하는 아이들의 비밀

3부 소비
똑똑하게 돈 쓰는 습관의 힘

4부 투자
탄탄하고 안정된 미래를 만드는 투자의 법칙


책 목록만으로도 아이들에게 꼭 교육하고 싶은 분야가 있을거라고 생각됩니다. 처음부터 읽지 않더라도 원하시는 부분만 읽어봐도 충분히 도움이 될거라고 생각됩니다.

이번 책을 읽은 후 아이들에게 용돈을 주기 시작해서 20%정도는 저축을 하는 습관을 기르기 위해 배를 갈라야만 뜯을 수 있는 저금통을 구입해서 저축하는 습관을 들여보자고 다짐했습니다. 아이에게 어렸을 때부터 용돈의 일부는 저축을 해야 한다는 것을 인식시켜주고 싶은 엄마의 마음이죠^^

좋은 책 읽을 수 있게 도와준 목포나비 독서모임 멤버들 감사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